본문 바로가기
잡글

강아지가 짖을때 훈련법

by 루레오아빠 2022. 9. 28.
반응형

안녕하세요. 강아지는 주변 위험 상황에 대해 알리거나, 낯선 사람이 자신의 보호자에게 다가올 경우 이를 알리기 위해 짖습니다. 짖는 것이 나쁜 것만은 아닙니다. 짖는다는 건 강아지의 본능입니다. 하지만 계속 짖거나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준다면 이는 민폐일 수 있습니다.

 

1. 강아지가 짖을때 시선 돌리기

딸랑이 소리나, 휘슬 등 강아지가 시선을 보호자 쪽으로 돌릴 수 있는 소리 나는 제품으로 훈련을 시작해보세요. 짖을 경우 그 소리에 반응을 한 뒤, 보호자를 쳐다본다면 앉아라고 말한 뒤, 기다려라고 말하세요. 그런 뒤 칭찬을 하면서 간식을 하나 주시면 됩니다. 이 방법은 한번 한 해서 되는 것이 아니라 몇 번, 며칠 간 계속해서 훈련을 반복해야 합니다.

 

2. 낯선 사람을 대하는 방법을 알려주기

강아지의 입을 잡고 쉿 이라는 훈련을 시키세요. 쉿 훈련은 문 앞이나 엘리베이터 소리에 반응하여 짖을때 쉿이라고 말하면 멈추게 하는 훈련입니다. 강아지가 3~4회 정도 짖을경우 차분하게 쉿 이라고 명령 하면서 멈추게 하면됩니다. 요즘 아파트 단지에서 엘레베이터 소리나, 택배 놓고 가는 소리, 설치기사 방문 등 낯선 사람들이 집에 찾아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선 3~4회 정도 짖게 한 뒤 가까이 다가가 앞서 말한 것처럼 입을 잡고 쉿 이라고 말하면 됩니다. 그러고 난 뒤 뒤로 물러 난뒤 이리 와라고 말하세요. 진정이 됐다고 생각이 들면, 앉아를 시키고 칭찬한 뒤 간식을 하나 주시면 됩니다. 이 방법도 몇 번, 며칠간 훈련을 계속해서 반복해줍니다.

 

3. 입을 잡지 않고 쉿 훈련 하기

앞서 진행한 1번과 2번을 어느 정도 숙련 숙달이 되었을 경우 진행하는 방법입니다. 3~4회 짖게 한 뒤, 우리 강아지 입을 잡지 않고 쉿 훈련을 시킨 뒤 앉아 를 시킵니다. 조용히 할 경우 간식을 줍니다. 추가로, 앉아 뒤에 기다려를 5초, 10초, 20초, 30초 등으로 점점 늘리면서 훈련을 시키면 됩니다. 항상 강아지가 가장 좋아하는 간식을 준비해 두시면 됩니다.

 

4. 산책 시 훈련하기

산책하는 동안에도 다른 강아지나, 낯선 사람에게 짖는 강아지도 있습니다. 간식을 몇 개 챙기셔서 훈련하시면 됩니다. 1~3번까지 방법을 산책 나가서 하시면됩니다. 사람이 지나갈 때 짖는다면 간식을 강아지 눈앞에서 보일 수 있도록 하고, 지나갈 때까지 기다렸다가 짖지 않고 집중한다면, 간식을 하나 주시면 됩니다. 이러한 방법은 5회 이상 진행하시면 효과가 좋습니다.

 

5. 힘들 땐 강아지 훈련사 도움받기

1번부터 4번까지의 방법이 통하지 않을 경우 전문 훈련사의 도움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또는 유튜브로도 찾아보시면서 우리 강아지의 산책 예절과, 아파트 생활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보호자 분들이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합니다. 펫펨족 2000만 시대에 우리 모두 배려와 예절을 지킨다면 우리 강아지들도 함께 더불어 행복하게 잘 살 수 있을 것입니다. 

강아지가-짖을때-훈련법